간에 좋은 음식 차

반응형

간에 좋은 음식을 알아두고 적극 챙겨 간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간 기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간에 좋은 차를 챙기는 것 외에 알코올,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식품 등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 있는 콩, 두부, 비타민과 미네랄이 든 채소와 과일, 타우린이 든 해산물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좋은 음식인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약해진 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사 요법이 효과적이며,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간에 좋은 음식을 알아두고 보다 적극 챙기는 것이 간에 좋습니다. 평소 음주를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아래 소개해드리는 간에 좋은 차와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은 단백질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간 세포를 재생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완두콩, 두부, 낫토 등에 양질의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술 안주로 좋은 완두콩의 경우 양질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지방을 분해하는 콜린 성분과 지방을 태우는 레시틴도 포함되어 있어서 간 기능을 개선하고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간에 좋은 음식으로 두부도 있습니다.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E, 사포닌 등이 간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흡수율이 높기 때문에 영양분을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재료와 함께 조리해서 먹을 수 있으며 조리 과정에서 더 많은 영양소를 챙길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콩류 중에서도 낫토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소화 흡수율이 높으며 비타민B, 비타민K외에 뮤신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뮤신은 위 벽을 보호하며 알코올이 위에서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서 숙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효과, 장 건강 개선, 면역력 향상에도 효과도 있습니다.

 

 

간에 좋은 채소로는 호박이 있습니다. 호박은 비타민A 뿐만 아니라 비타민C, 비타민E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간 질환이 발생하면 체내 비타민A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호박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C, E는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막고 분해를 촉진하여 동맥경화와 간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위에 좋은 식품으로 많이 알려진 양배추는 간에 좋은 음식도 됩니다. 양배추는 비타민C, 칼슘, 비타민k, 비타민U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비타민U는 알코올의 분해를 돕고 지방간을 방지하며,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물에 녹는 수용성이라서 삶은 조리법 보다는 찌거나 주스, 즙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음식인 마늘은 지방과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를 조절해주며, 알리신이라는 물질이 간에 쌓인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은 자양강장 효과, 피로회복, 항암 효과 등 건강에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당량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개, 굴 등도 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단백질과 비타민,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간 기능을 높이고 알코올의 대사를 좋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타우린이라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간세포 재생, 지방간 개선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간건강을 위해서는 타우린이 풍부한 조개류, 주꾸미, 낙지 등을 자주 섭취하면 좋습니다.

 

 

반찬으로 자주 먹는 콩나물도 좋은 음식입니다.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 영양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간 기능 저하로 부족해지기 쉬운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챙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E가 풍부한 견과류도 간 기능 개선과 노화방지에 좋지만 지방이 많이 들어 있어서 과다섭취는 주의해야 합니다.

 

 

간에 좋은 차로는 녹차, 민들레차, 구기자차, 강황차, 블랙 커피 등이 있습니다. 좋은 차인 녹차는 누구나 부담없이 마실 수 있는 차로 카테킨 성분이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지방이 산화되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녹차는 좋은 차이지만 카페인이 들어 있어서 너무 많이 마시면 불면증이 발생하고 이뇨작용으로 탈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민들레차는 지방간에 좋은 차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지방을 연소시키고, 혈관을 넓히는 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름진 음식과 알코올 섭취가 잦은 분들이라면 간에 좋은 차인 민들레차, 강황차 등을 마시면 좋습니다. 구기자차는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좋은 차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피로회복 면역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커피의 경우 간에 나쁜 차일 것 같지만 항산화 작용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좋은 차입니다. 단, 설탕, 크림 등을 전혀 넣지 않은 블랙으로 섭취할 때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간은 문제가 생겨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장기인 만큼 평소 간에 좋은 음식과 좋은 차를 고루 챙기는 것이 좋으며 꾸준히 운동을 하여 지방이 쌓이지 않게 하는 것이 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맛있는 이야기 > 음식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화씨 효능 먹는법  (0) 2017.10.06
양배추 효능 정리  (0) 2017.10.05
들기름 효능 먹는법  (0) 2017.09.28
민들레차 효능 만드는법  (0) 2017.09.27
시금치 효능 모음  (0) 2017.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