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 효능 모음

반응형

시금치 효능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나물이나 국으로 즐겨 먹는 시금치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이 있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시금치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건강은 물론 피부미용에 좋은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에게 좋은 시금치 효능이 많기 때문에 꾸준히 챙겨드시면 좋아요.

 

 

철분이 다량 포함된 시금치 효능으로 철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 생리, 임신, 출산 등으로 인해 철분이 부족해지고 빈혈이 발생하기 쉬운데요. 빈혈을 그대로 두면 두통, 현기증, 면역력 저하가 발생하기 때문에 평소 시금치 같은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적극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에는 철분 외에도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엽산은 적혈구 생성에 관여하는 영양소로 철분의 흡수를 촉진하는 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철분과 엽산이 모두 들어 있는 시금치를 먹으면 엽산과 철분 결핍으로 인한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빈혈이 발생하기 쉬운 여성의 경우 식사 때 반찬으로 섭취하면 좋아요.

 

 

환절기 면역력 저하가 걱정되는 분들에게도 시금치가 좋습니다. 비타민C,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시금치 효능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각종 질환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E, A, B 등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감기, 독감, 염증, 면역질환 등을 예방할 수 있어요.

 

 

시금치에는 칼륨 성분도 다량 들어 있으며 칼륨이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여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음식을 짜게 먹으면 혈액 내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고 목이 마르게 되는데요. 그러면 필요 이상으로 물을 섭취하게 되어 혈관벽이 압박되고 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시금치에 든 칼륨을 섭취하면 불필요한 나트륨을 소변으로 배출할 수 있어서 혈압 상승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서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금치 등의 녹황색 채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식이섬유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혈당이 완만하게 오르게 하여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생활습관병을 예방해 줍니다.

 


변비를 개선하는 시금치 효능이 있습니다. 화장실을 잘 가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으로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야 하는데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시금치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가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변을 늘리고 장 운동을 촉진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만성 변비 탈출을 위해 꼭 챙겨야 하는 영양소에요.

 

 

꾸준히 먹으면 눈 건강에 좋은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금치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 두가지 성분은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 백내장 등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비타민A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피부미용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시금치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가 되며 비타민A는 피부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C도 포함되어있으며 비타민C는 멜라닌 색소를 억제해 기미,주근깨를 예방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피부 탄력을 유지시켜 줍니다. 염증을 억제해 주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여드름에도 좋습니다.

 

 

노화 방지에 좋은 시금치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 비타민E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으며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작용으로 피부 세포에 영양이 고루 전달되어 혈색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혈류가 원활해지면 어깨 결림이나 수족냉증, 혈관 질환도 예방할 수 있어요.

 

 

시금치는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는 베타카로틴이 활성산소를 퇴치하고 암을 예방, 암세포를 억제해 줍니다. 그 밖에도 비타민K가 지혈 작용을 하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며 골다공증을 예방해줍니다. 건강과 미용에 좋은 시금치 효과가 많지만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결석, 통풍환자, 신부전증 환자의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서 과다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건강한 사람은 과다섭취만 주의하면 시금치 효능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눈 건강, 변비 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적극 챙겨드세요. 매일 1kg이상 과다섭취 하지 않는 이상 부작용 걱정은 없습니다. 나물, 국으로 섭취하는 것이 번거롭고 나트륨이 신경쓰인다면 주스로 챙기면 좋은데요. 시금치 한줌과 사과1개를 믹서로 갈면 맛있게 먹으면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챙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맛있는 이야기 > 음식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들기름 효능 먹는법  (0) 2017.09.28
민들레차 효능 만드는법  (0) 2017.09.27
위염에 좋은 차 종류  (0) 2017.09.16
감초 효능 정리  (0) 2017.09.05
부추 효능 알기  (0) 2017.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