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에 좋은 음식 치료방법

반응형

오십견에 좋은 음식이 특별히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식사 내용이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도움 되는 음식을 적극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에 좋은 음식과는 반대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은 삼가 하고 치료방법인 스트레칭도 꾸준히 하여 오십견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50대 환자가 가장 많은 오십견은 유착성 관절낭염이라는 질환이에요. 염증이 생기고 관절이 굳어 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진행될 경우 혼자서 옷을 갈아입는 것과 팔을 들어 올리는 동작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분들도 있는데 더 진행되면 운동기능을 잃게 되니 적극 치료하시고 오십견에 좋은 음식을 챙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음식과 스트레칭 등은 유착성 관절낭염 치료방법으로 도움이 되는데요. 오십견이 발생했을 때는 어깨 부분의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콜라겐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겐은 연골을 이루고 있으며 관절 사이에서 완충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어깨 부분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콜라겐이 풍부해서 오십견에 좋은 음식으로는 닭고기 껍질, 닭 날개, 족발, 상어지느러미, 소 힘줄, 장어 등이 있습니다. 콜라겐은 관절의 힘줄의 성분이기도 해서 오십견이 발생했을 때 적극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겐과 함께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도 챙겨드셔야 하는데요. 근육이나 힘줄 같은 조직에도 상처가 생겨있기 때문에 손상된 부분을 회복시키기 위해 단백질이 중요한 것입니다. 고기나 생선은 물론 콩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이 피로하면 젖산이라는 피로물질이 쌓이고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타민B1이 필요한데 마늘이 비타민B1의 흡수를 돕는 기능이 있습니다.  근육의 피로가 해소되면 근육량이 증가하고 관절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유착성 관절낭염으로 인한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오십견 음식으로 마늘을 챙길 때는 꿀과 함께 드시면 좋은데요. 꿀에는 에너지를 공급하는 포도당이 포함되어 있어서 근육에 필요한 에너지를 보충 할 수 있어요. 간편하게 꿀마늘로 만들어 드시면 오십견은 물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냉증을 완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꿀마늘 만드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먼저 마늘을 한번 쪄주셔야 해요 그래야 매운맛이 사라지고 단맛이 생겨 먹기 편해집니다. 유리병에 찐마늘을 2, 꿀을 1의 비율로 섞어 넣고 주걱으로 으깨어 주세요. 그냥 먹어도 되지만 으깨면 꿀과 잘 섞여지면서 달콤한 맛이 더해집니다.

 

 

만든 꿀마늘은 냉장고에 넣어 1주일은 숙성시켜주셔야 해요. 완성된 꿀마늘은 아침 저녁으로 1숟가락 떠 먹어도 좋고 빵에 올려 먹을 수도 있습니다. 오십견의 치료방법 뿐만아니라 여성분들 냉증개선에도 도움이 되니 만들어 놓고 두고두고 챙겨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십견에 좋은 식품과는 반대로 오히려 악화시키는 피해야 하는 음식도 알아두세요. 설탕이 들어간 달콤한 것, 알코올 등은 근력의 저하를 일으키기 때문에 삼가 해야 하며 혈관을 막히게 하는 기름진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방법으로 음식 외에 생활습관이 중요한데요. 나쁜 자세를 주의하고 어깨와 팔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초기에는 염증을 진정시키기 위해 냉찜질을 하지만 진정이 되면 굳어있는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어깨와 팔을 따뜻하게 해주셔야 해요.

 

 

의외로 간과하는 것이 취침 중 어깨 오한으로 이를 예방하려면 담요나 핫팩 등으로 따뜻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자연 치유되겠지라는 생각으로 방치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시간이 꽤 걸리고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어서 평소 오십견에 좋은 음식을 챙기고 딱딱해진 근육을 풀어 주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